VIC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학습 영상 말하기와 글쓰기 016 @ 자유주의 @ 이*호(중3) @ 2025-03-28 @ VIC연구소 @ 통합 @ CS-Academy

2025.03.28

조회 239회

본문

자유주의를 신청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는 지금 민주주의 국가인데 민주주의 한면 먼저 떠오르는게 저의 기준에서는 자유나 평등같은 단어가 생각나는데 그중에서도 자유는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수있다는 느낌의 단어이라 좀 더 개인적으로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자유주의는 얼마나 자유로울까 하는 긍금증과 민주주의의 지유와의 차이는 무엇일끼에 대힌 궁금증이 생겼기때문입니다.


자유주의는 이름처럼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사상입니다. 자유주의라는 파일을 고른이유는 민주주의에도 자유와 평등같은 키워드가 강조되는데 그 중 하나인 자유를 이름으로 사용한 사상이다보니 얼마나 자유로울까 궁금해서 였는데 자유주의의 뜻을 알아보니 정말 자유와 권리를 많이 강조해서 지난번에는 파일의 내용을 잘못 유추해서 꽤니 힘들었는데 이번에는 다행이다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자유주의는 17세기에서 18세기 사이에 계몽사상과 함께나온 사상입니다. 저는 이런 자유주의가 굉장히 시대를 잘 탔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17세기에서 18세기에는 계급이 있었는데 보통 계급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자유나 권리가 보장되지 않았기때문에 평소 그 당시 어떠한 나라를 지배하던 사상에 불만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 갑자기 자유를 보장해주는 다는 사상이 나오니 많은 사람들에게 곽광받았을것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과거에는 높은 계급보다 낮은 계급의 사람이 더 많았고 낮은 계급의 사람의 대부분은 이런 자신들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주는 정책을 마다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을 거라 생각하기에 자유주의는 빠르게 성장했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자유주의가 어떻게 성장했을지를 추론했는데 다시 자유주의의 더 깊은 내용을 알아보면 자유주의는 아까도 말했듯이 개인의 자유롸 권리를 보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런 부분에서 자유주의와 민주주의가 흡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더 깊은 내용의 자유주의를 알아보니 자유주의는 민주주의적 사상을 가지며 헌법을 중요시하는 사상이라고 되어있다고 합니다. 저는 자유주의의 모습이 민주주의와 매우 흡사해서 그냥 비슷한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자유주의의 민주주의가 속해 있다는 것을보고 매우 놀라웠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유주의는 처음부터 잘 됐던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아까도 말했듯 귀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7에서 18세기에는 아까도 말했듯 낮은 계급의 사람들의 수가 훨씬 많았지만 그래도 높은 계급의 사람들이 많은 권력이 있고 돈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을 권력으로 억압한다거나 돈을 주워 매수를 해서 자유주의를 믿지 않게 했을 수도 있을것입니다. 또한 높은 권력과 많은 차분을 바탕으로 자유주의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비난을 하며 막으려고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굉장히 어지럽고 복잡했을 것이지만 결국 그렇게 조금만 힘든 초기만 지나면 사람의 수가 월등히 많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자유주의를 믿는 사람의 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게그렇게 수가 많아서 결국 자유주의가 이길 거라는 생각을 한 근거는 당시 프랑스 혁명 당시 높은 계급과 낮은 계급의 수차이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당시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던 기간에는 낮은 계급이 높은 계급 보다49배정도 더 많았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귀족들이 돈이 많고 권력이 높아도 49배를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게 초기에 문제를 잘 해결한 후에 자유주의는 잘 성장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점점 성장을 하고 아무래도 자유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고 지금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민주주의와 비슷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많은 지지를 받고있고 현대사회의 중요한 사상중 하나로 남아있다고 합니다.